HOME / 주요 질환 / 손발저림

손발저림

손발저림증은 손과 발에 전기 놀이를 하는 것처럼 찌릿찌릿하고, 먹먹한 느낌 그리고 피가 통하지 않는 느낌, 손발이 화끈거리고 시린 느낌 등 다양하고 표현 하기 힘든 증상을 호소 하기도 합니다.. 혈액순환장애 같은 원인에 의해서 생길 수 도 있지만 대개 척수말초신경의 문제인 경우가 많습니다.

척수말초신경질환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 척수·말초신경·근육이 손상되고 이로 인해 팔․다리의 이상감각과 운동마비 등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말초신경병증의 원인


말초신경병증

1) 척수염 및 다발성 경화증
- 대개 갑자기 운동마비, 감각저하, 소변장애가 생기는 질환으로 뚜렷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면역이상, 바이러스, 영양 결핍, 유전질환 등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 가능한 병으로 신경 손상을 막기위해 고용량의 스테로이드제 투여 및 재발시 인터페론이라고 하는 약물을 정기적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2) 다발성 말초신경병증(신경염, 당뇨 신경병증 등)
- 사지의 말단부위에 저림과 감각저하, 또는 위약감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당뇨에 의한 경우가 많지만 이 외에도 면역 이상, 약물, 바이러스, 알콜, 영양 결핍, 유전질환 등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발생됩니다. 각 원인에 따라 치료가 확연히 달라지므로 적절한 치료법의 선택을 위하여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입니다.

3) 단신경마비(손목굴 증후군)
- 손바닥과 손가락의 저림 증상을 일으키는 대표적 질환으로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감각이 엄지에서 네번째 손가락 영역에 발생하며, 오래되면 엄지손가락 밑에 도톰한 살들이 서서히 위축되어 손가락의 힘이 빠지기도 합니다. 정중신경이 손목에서 가로인대에 의해 눌리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주부, 컴퓨터 사용 등 손사용을 많이 하는 분들에게 잘 발생합니다. 전기진단검사를 통하여 진단하며, 그 중증도에 따라 약물조절, 물리치료, 수술 등의 적절한 치료법의 적용이 필요합니다.

진단 및 치료

척수말초신경질환은 다양한 임상양상으로 나타나며, 원인 또한 매우 다양하며, 각 질환에 따라 치료 방법이나 예후가 아주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면밀한 임상양상에 대한 파악, CT/MRI 및 전기 진단 검사(신경전도검사, 근전도검사)을 통한 객관적 이상의 확인, 특수 혈액검사을 통해서 진단을 하게 됩니다. 진단결과에 따라 적절한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도움이 되며, 경우에 따라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임상 진단에 따라 치료방법과 예후가 아주 다르므로 정확한 진단을 통한 적절한 치료법의 선택과 관리가 필수적입니다.